오늘은 최근 은행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은행 예금상품 금리상승 경쟁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최근 은행들은 자금을 확보하고 예금을 끌어모으기 위해 역대급 높은 금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 9월에 발생한 ‘레고 랜드’ 사태 이후의 현상으로, 고금리 예금의 만기가 다가오면서 돈이 대거 빠져나가지 않도록 대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은행 예금상품 금리상승
23년 9월 7일자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WON플러스예금’의 금리를 연 3.73%에서 연 3.83%로 0.1%포인트 인상했습니다. 하나은행도 ‘하나의정기예금’의 금리를 연 3.7%에서 연 3.75%로 올렸습니다. 이로 인해 4대 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연 3.75~3.83%로 상승했습니다. 매우 낮은 금리 인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향후 은행 예금상품 금리 상승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시중자금 은행 예금상품으로 이동
작년 9월 이후 3개월 동안 은행권 정기예금은 116조원 증가했습니다. 고금리 예금 상품을 제공한 4대 시중은행에서만 82조원의 자금이 몰렸습니다. 이는 최근 3개월 동안 예적금이 22조4000억원 늘어났던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규모입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레고사태로 특판 예금에 가입되었던 만기도래 예금 규모가 118조원에 달하는 적지 않은 자금 규모가 이번 하반기에 몰려 있기 때문에 은행 예금상품 금리상승은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시중 자금들이 은행 예금상품으로 대거 이동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특히,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에서는 연5.x%가 넘는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휴가를 내고 예금을 가입하러 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금리 인상의 이유
시중은행 관계자는 “작년 하반기에 팔았던 고금리 예적금 상품의 만기가 이달 말부터 돌아오는데 자금이 대거 빠져나가지 않도록 금리 인상을 통해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연준에서 다시 금리를 오리게 되는 경우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올라가기 전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할 수 있다는 분위기 입니다.
예금상품 금리비교
예금상품 금리비교를 통해 한번에 은행의 금리를 확인하고 가입 전략을 취하시면 됩니다.
전략적 예금 가입 방법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예금을 관리해야 할까요? 물론 은행들이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고금리 예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전략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다양한 은행 비교: 여러 은행의 금리를 비교하여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찾아보세요.
- 금리 조정 주기 확인: 금리가 얼마나 자주 조정되는지 확인하고, 만기 후에도 높은 금리를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자금 이동 계획: 예금 만기일이 다가올 때 자금을 이동할 계획을 세우세요. 다른 은행의 고금리 예금으로 이동하거나, 투자로 자금을 운용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안전성 확인: 고금리에 눈이 멀지 말고, 은행의 안전성과 신뢰성도 고려하세요.
- 비과세 상품 : 비과세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자분들은 비과세 상품에 가입하여 이자소득세를 아끼는 방법이 가장 최고의 예금 가입 방법입니다. 따라서, 예금상품을 가입하시기 전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꼭 문의하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저율과세 : 신협,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단위축협 등에 1인당 3천만 원까지 저율과세로 예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율과세 한도가 남아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율과세 상품으로 가입하시는게 유리합니다.
특히, 고금리 예금상품에 가입할 경우에는 너무 높은 금리만을 쫒다가 은행이 폐업하는 경우 원금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 신용도가 높은 곳이라고 하더라도 1인당 5천만 원 이하로 분산 예치 하는 방법이 당분간 좋을 것 같습니다.
예금상품 금리상승 전망
예금상품 금리상승 전망이 계속되고 있으므로, 금리 상승기에 예금을 가입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 💘 한 개 은행에 모든 자금을 예치 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금리 상승기에 항상 은행 부실문제로 은행이 폐업하게 되는 불상사가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가입하는 상품을 여러 개 유사한 상품으로 분산 예치하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특판하는 상품마다 우대율이 조금씩 다르므로 조금이라도 더 금리를 우대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반드시 예금 만기를 분산시켜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은행상품 금리상승 전망에 따라 은행들이 알짜예금 예금상품 레이스가 시작됐다는 이 기회를 통해, 우리의 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